01 직장인이 가능한 인터넷 쇼핑몰 부업

직장인이 할 수 있는 부업으로서의 인터넷 쇼핑몰 부업과 발전 방향에 대한 글입니다.

직장인이 가능한 인터넷 쇼핑몰 부업

1. 인터넷 쇼핑몰과 오프라인 쇼핑몰의 비교

인터넷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은 사실 동일한 원리로 동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에게 물건을 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들이 있습니다.

1-1. 좋은 물건(상품 품질)

좋은 물건은 좋은 사용자 경험을 주기에 입소문이 나서 사람들이 찾아다닙니다.
사람들이 다니지 않는 골목길에 있는 맛집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이나 사용자 경험이 좋은 명품, 애플 제품들이 그 예입니다.
이런 좋은 상품들은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막론하고 잘 팔리는 상품의 요건입니다.

1-2. 저렴한 가격

상품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까지 저렴하다면 더욱 인기가 많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상품 품질은 보통이어도 가격 때문에 많이 찾는 상점들이 있습니다.
다이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평균적인 품질을 팔고 이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찾는 곳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모든 물건을 최상급으로만 구매할 수 없기에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찾습니다.

1-3. 노출


장사를 하려면 목이 좋은 곳에 해야 합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 상점 밀집구역, 업무시설, 주거시설 밀집지역의 임대료가 비싼 것이 그 이유입니다.
지하철 역은 뜨내기 장사이고 주거지역은 단골 및 학생들 위주 상권이 형성될 것입니다. 업무시설은 직장인들 대상의 음식점, 술집 등의 업종이 유리하겠죠.
유동인구가 많다고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데 내 경쟁자가 많다면 그 판매량을 갈라서 먹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의 목이 바로 키워드 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 관심있는 상품의 검색량은 정해져 있습니다. 여름이라면 수영복, 물놀이 용품, 에어컨, 선풍기 등 피서 용품을 많이 검색하고 구매할 것이고 겨울이면 손난로, 장갑, 목도리, 패딩점퍼 등 겨울 용품이 많이 팔릴 것입니다.

2. 인터넷 쇼핑몰을 부업으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월 수천만원 수억원을 버는 사람이 있습니다. 음식점, 술집, 의류 매장, 레져 등등 수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에서 매장을 열어 돈을 벌고 부자가 됩니다.

이렇게 오프라인 매장으로 돈을버는 것도 좋은 선택이지만 저와 같은 직장인 여러분이 인터넷 쇼핑몰로 부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2-1. 초기자금 필요

우리가 오프라인 사업을 하려면 초기 자금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건물주였다면 상관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임차 보증금, 인텍리어 비용, 물건 사입 비용, 프랜차이즈라면 가맹비 등등이 그것입니다.

큰 기술이 필요 없는 대표적인 업종인 커피숍을 예로 들면 잘 되는 자리를 인수하기 위한 권리금, 보증금, 인테리어 비용이 들어가고 요즘엔 프랜차이즈 카페가 아니면 사람들이 안가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가맹비, 교육비, 재료비 등등 초반 매몰비용이 억단위에 이릅니다.

이렇게 초기에 큰 금액을 투자하여 장사를 시작해도 자영업자들간의 경쟁이 치열하기에 큰 수익을 내리란 보장도 없고 전기세, 수도세, 월세, 재료비, 직원 월급 등을 빼면 손에 쥐는 돈은 푼 돈에 불과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초기 매몰비용을 몇년에 걸쳐 벌었다고 해도 다시 가맹 본사에서 인테리어 비용 등을 걷어가고 건물주의 횡포로 임대차 계약 종료가 된다면 몇 년 간의 노력이 무효가 되어버립니다.
반면에 인터넷 쇼핑몰은 컴퓨터 한대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2. 시간적 여유

또한 직장인으로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기에는 시간도 부족합니다. 매장을 직원을 고용하여 자동화한다고 하더라도 사장이 챙기지 않으면 그 사업장은 망가집니다. 잘 되는 매장은 사장이 하나부터 열까지 다 챙기기 때문에 잘 되는 것입니다. 직장인으로서 그러한 시간을 내기란 어렵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부업은 컴퓨터로 하는 업무이기에 퇴근하고 집에서 할 수도 있고 이동 중에도 틈틈히 업무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3 유지비용

위에도 언급했듯이 사업을 지속함에 있어서도 높아진 최저임금, 임대료, 각종 세금 등으로 사장이 직접 운영하거나 가족끼리 운영하는 형태가 아니라면 유지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을 부업으로 시작한다면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으므로 유지비용이 저렴합니다.

3-4 확장성

오프라인 매장은 유동 인구가 제한되어 있고 또한 한 업종을 한다면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가 어려워 확장성에 제한이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은 인터넷 데이터를 다루는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앞으로 배움의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다른 사업이나 마케팅에도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쇼핑몰 사업의 종류

인터넷 쇼핑몰 사업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는 재고를 보유하냐의 여부에 따라 사입 판매, 위탁판매의 차이가 있고 그 안에서도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3-1. 사입판매

물건의 재고를 가지고 판매하는 방법으로 그 물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판매에 용이하고 다양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3-1-1. 국내 사입

국내 제조사나 도매사, 총판으로부터 물건을 제공받아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국내에서 제조한 제품이므로 물건의 수급이 쉽고 특히 신선도나 품질을 따지는 상품일 경우 국내 제조사로부터 상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1-2. 해외사입

주로 중국 판매처에서 물건을 공급받아 판매하고 미국이나 일본, 유럽에서도 물건을 공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이 제조업이 많으므로 주로 공산품을 수입하여 판매합니다.

3-2. 위탁판매

물건의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공급사가 가지고 있는 재고를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여 공급사가 직접 구매자에게 발송합니다.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기에 부담이 없지만 접근이 쉬운 만큼 경쟁자가 많고 마케팅이 어려워 판매가 쉽지 않습니다.

3-2-1. 국내위탁

국내 공급사에서 물건을 공급받아 판매합니다. 배송기간이 짧고 반품에 용이하기에 해외 위탁 판매보다 판매나 반품, 교환등이 용이합니다.

3-2-2. 해외 위탁

해외 공급사에서 물건을 공급받아 판매합니다. 배송기간이 길지만 국내에 없는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구매대행 사업이 이 사업입니다. 반면 언어나 통관, 배송, 반품 등의 문제가 있어 접근이 어렵습니다.

3-3. 소량등록

소량의 상품을 키워드 분석, 마케팅 활동(블로그, 광고 등)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에 업로드 하는 형태입니다.
전략 상품을 키울 수 있고 폭발적인 매출을 얻기 위해 이러한 판매를 합니다.

3-4. 대량등록

대량의 상품 정보를 공급사로부터 제공받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터넷 쇼핑몰에 업로드 합니다.
질보다 양으로 승부하는 전략이므로 난이도가 쉽고 마케팅 없이 확률에 의해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4. 초보자는 어떤 종류의 쇼핑몰 사업을 하면 좋을까?

매드파이프는 현재 대량등록 위탁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업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초보자라면 대량등록 위탁판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등을 잘 몰라도 시작할 수 있고 재고 부담 없이 판매의 감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판매하는 상품이 뭔지 알 수 있고 키워드 및 데이터의 중요성을 알 수 있기에 대량등록 위탁판매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5. 중급자로 가는 길

초보로서 대량등록 위탁판매를 하다보면 데이터의 중요성, 유통과정에 대하여 알게 됩니다.
이렇게 대량등록 위탁판매를 하다 위와 같이 국내 사입, 해외 사입, 해외 구매 대행 등 다른 유통망 사업에도 도전해 볼 수 있고 아니면 데이터나 키워드 등을 다루다 보면 블로그나 마케팅, 프로그래밍에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러한 것들을 동시에 해 나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6. 매드파이프가 생각하는 인터넷 쇼핑몰 부업 발전방향

저는 현재 대량등록 위탁판매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해외 구매대행 사업, 해외 사입, 마케팅, 프로그램 판매, 유튜브, 블로그 등 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은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발판으로 이러한 사업들에 대하여 발전시키려고 합니다.